본문 바로가기
Outter Circle

중국 '쇠사슬녀' 남편 징역 9년에 중국 전역 분노

by Quick Picker 2023. 4. 8.

중국 법원이 최근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악명 높은 인신매매 사건에 연루된 6명에게 형을 선고하면서, 가해자 중 한 명인 피해 여성의 남편에게 겨우 9년 형을 선고해 너무 솜방망이 처벌이 아니냐라는 여론으로 중국 전역에서 논란이 커지고 있네요.

 

양모우시아(杨某侠)로 알려진 한 중국 여성이 지난해 외딴 마을에서 쇠사슬에 묶인 채 흙바닥 오두막에서 생활한 채 발견되어 전 세계에 충격을 준 이후로 중국정부는 신부 인신매매 단속을 강화해 왔다고 하는데요, 원래 이름이 샤오후아메이(小花梅)인 이 피해자 여성은 발견되기 전까지 남편의 고문과 학대로 감옥에 갇혀 살았다고 해 충격을 주었었죠.

최근 이 피해 여성의 남편인 둥즈민(董志民)이 고문과 학대, 아내를 감금한 혐의로 징역 9년을 선고받았는데요 이 사건에 연루된 다른 5명은 8년에서 13년에 이르는 징역형을 선고받았습니다. 판결이 금요일에 나왔지만 많은 사람들은 피해 여성이 입은 상처에 비해 형량이 너무나 가볍다며 법원의 결정에 심한 반감을 드러냈다고 하네요.

한 틱톡커에 의해 발견된 중국  쇠사슬녀

한편 이 여성의 이야기는 작년 1월 한 중국인 틱톡커 수조우 이시우 형(徐州一修哥)이 끔찍한 환경에서 살고 있는 그녀를 발견하면서 20억 뷰가 넘는 조회수로 대중의 주목을 받았는데요, 동영상에서 이시우는 인신매매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40대인 샤오후아메이가 8명의 자녀를 낳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정신적으로 무능력한 것처럼 보였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 쇠사슬녀가 틱톡커에 발견될 당시
중국 쇠사슬녀가 틱톡커에 의해 발견될 당시 영상 캡쳐


발견 당시 지방 당국은 부부가 합법적인 결혼 증명서를 가지고 있고 단지 결혼생활에 문제를 겪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이시우의 우려를 일축했는데요 당국은 또한 이 여성의 남편이 정신 분열증이 있고 폭력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여성을 가두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노예보다 못한 이 여성의 생활에 분노하고 인신매매 피해자의 고통을 외면한 당국을 비난하면서 대중의 분노는 더욱 커졌습니다.

대중의 격렬한 압력은 범죄 수사로 이어졌고 결국 경찰은 여성과 어린이 인신매매를 단속하겠다고 공언했는데요, 이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이 알려지지 않았다가 최근 진행된 재판에서 사건의 많은 충격적인 내용들이 확인되었다고 하네요.

 

이 말도 안되게 가벼운 평결 소식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웨이보(Weibo)에서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첫 1시간 만에 1억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흉악범에 비해 형량이 너무 가볍다며 분노와 실망감을 드러냈으며 일부 이용자들은 지난해 마을에서 쫓겨나 병동으로 옮겨진 이 여성의 현재 상태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십대 때 인신매매

법원은 샤오후아메이가 1998년 10대 때 그녀의 고향인 윈난성에서 납치되어 5,000위안(당시 환율로 약 70만 원)에 동하이성의 한 농부에게 팔렸다고 밝혔는데요, 그녀는 1년 후 두 명의 인신매매범에게 다시 팔렸고, 그들은 그녀를 둥즈민(董志民)의 아버지에게 다시 팔았다고 합니다.

판사에 따르면 샤오후아메이가 처음 둥즈민의 집에 도착했을 때 그녀는 "기본적으로 자신을 돌보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 소통할 수 있었다"라고 하는데, 그가 이 여성을 함부로 대하기 시작하면서 이 여성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서서히 파괴되어 갔다고 합니다.  그는 1999년에 첫 아이를 낳도록 강요했고, 2011년부터 2020년까지 7명을 더 낳았다고 하네요.

피해여성이 낳은 아이들
피해여성이 낳은 아이들


2017년에 그녀의 상태가 악화되자 둥즈민은 그녀를 가족 집에서 야외 오두막으로 옮겼고 그곳에서 천 밧줄과 사슬로 그녀를 묶었다고 알려졌고 물, 전기는 커녕 종종 음식까지 주지 않았다고 하네요. 그녀가 아플 때도 의사에게 데려가기는커녕 그녀의 상태에 관계없이 반복적으로 그녀를 임신시켰다고 합니다. 

 

사법개혁 촉구

샤오후아메이 인신매매에 연루된 6명의 중국인에게 솜방망이 처벌이 선고된 후 중국에서 법 개혁에 대한 요구가 다시 불붙었고 많은 활동가들은 이러한 터무니없게 낮은 형량이 중국 농촌의 고질적인 신부 시장의 인신매매업자와 구매자를 억제하지 못한다고 주장하며 더 엄격한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고 인신매매범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취약한 개인을 교육하고 일반 대중의 인식과 이해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li2dog #women #china #chinese #humantraffickingawareness #violence #triggerwarning #eastasia #staysafe ♬ Paris - 斌杨Remi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