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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열차사고 원인 - 어떻게 290명이 사망했나 / 사고수습[영상] / 인도 철도 시스템의 문제점

by Quick Picker 2023. 6. 4.

지난 주 금요일 저녁, 인도에서 발생한 열차 다중 추돌 사고로 최소 290명이 목숨을 잃고 1,000명이 넘는 부상자가 발생하면서 인도는 충격과 애도에 휩싸였는데요 동부 오디샤 주의 작은 역 근처에서 발생한 이 사고는 고속 여객 열차 두 대와 화물 열차 한 대가 연루된 끔찍한 "3중 추돌 사고"였습니다.

 

사고 상황은 동북부의 샬리마르 출발한 코로만델 익스프레스 열차가 남부 첸나이를 향해 130km/h의 속도로 달리던 중, 주차 중이던 화물열차와 충돌하면서 1차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이로 인해 코로만델 익스프레스 열차의 앞부분 기관차는 화물열차의 지붕 위로 넘어가게 되었고, 결국 열차의 모든 칸들이 탈선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만델익스프레스 첸나이행
코로만델익스프레스 첸나이행

탈선한 코로만델 익스프레스 열차의 몇 개 객차는 여러 개의 철로 위에 크게 비틀어져 누워있는 상태였으며, 동일한 시간에 서부의 벵갈루루에서 동북부의 하우라로 향하던 슈퍼패스트 익스프레스열차의 뒷부분과도 2차적인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인도 전역이 이 비극적인 사건에 충격을 받고 사망자들을 애도하고 있는 가운데,

 

어떻게 이렇게 많은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아직 풀리지 않은 채로 남아 있어 이 참사를 초래한 정확한 상황을 밝히기 위한 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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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이모저모

인도 철도 시스템의 규모

인도 철도 시스템은 영국 식민지 개척당시 대영제국에 의해 건설된 세계 최대 규모 중 하나로 유명한 인도의 광대한 철도 시스템은 100,000km(62,000마일)가 넘는 방대한 선로 네트워크를 통해 연간 2,500만 명 이상의 승객을 수송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철도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고 확장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요 2022년에만 5,200km의 새로운 선로가 부설되었으며, 약 8,000km의 기존 선로에 대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고속열차에 적합한 선로 환경 구축

아쉬위니 바이쉬나와 철도부 장관은 최근 선로의 상당 부분이 최대 100km/h의 속도로 달리는 열차를 수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고 있으며, 130km/h와 160km/h의 더 빠른 속도를 위해 추가 구간이 준비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러한 노력은 뭄바이와 아메다바드를 연결하는 고속선 건설로 대표되는 인도 정부의 고속 열차 도입 비전의 일환이라고 합니다.

끊임없이 반복되는 열차 탈선 사고와 국민들의 우려

이러한 칭찬할 만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탈선 사고는 인도 철도의 지속적인 우려 사항인데요 철도청의 전 회장인 비벡 사하이(Vivek Sahai)는 열차가 탈선할 수 있는 원인은 선로 관리 부실, 코치 결함, 인적 오류 등 여러 가지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놀랍게도 2019~20년 정부 철도 안전 보고서에 따르면 탈선이 전체 철도 사고의 70%에 해당하며, 이는 전년 대비 증가한 수치였습니다.

선로 유지보수 및 검사

철도 선로는 온도 변화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선로의 구조적 무결성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정기적인 유지보수 작업에는 느슨해진 선로 구성 요소를 조이고 침목을 교체하며 스위치를 윤활하고 철저한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전문가들은 인도가 특히 110km/h에서 130km/h의 속도를 유지하도록 설계된 선로에 대해 3개월마다 엄격한 선로 평가를 실시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우려되는 영역

2017년 4월부터 2021년 3월까지 탈선 사고를 평가한 인도 연방정부의 감사관들은 몇 가지 우려되는 부분을 강조했는데요 선로의 기하학적 및 구조적 상태를 평가하는 선로 기록 차량이 수행한 검사에서 상당한 결함이 발견되었다고 하며 탈선 사고에 대한 1,129건의 조사 보고서를 조사한 결과, 유지보수 관련 문제와 선로 매개변수의 편차가 주요 원인으로 밝혀지는 등 다양한 요인이 탈선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객차와 객차사이를 이어주는 부분의 이상 등 기계적 결함이 180건 이상의 탈선 사고를 일으켰으며, 운전 미숙이나 과속과 같은 인적 요인도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충돌 방지 장치의 역할

인도 열차에 충돌 방지 장치를 설치하는 것은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지만 진전은 제한적이었는데요 현재 이러한 장치는 델리와 콜카타 사이, 델리와 뭄바이 사이의 두 주요 노선에만 설치되어 있습니다. 탈선이나 예기치 않은 충돌을 방지하는 데 있어 이러한 시스템의 효과는 아직 불분명하다고 합니다.

조사와 앞으로의 방향

발라소르 바자르 역 인근의 충돌 사고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전문가들은 안전 조치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러한 사고를 유발하는 시스템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사고 수습 영상 보기▼ ※경고 어린이나 임산부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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